학습성과 평가 시스템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관련성
(●:강함, ○:보통, △:약함) 으로 작성
교육 목표 | 학습성과 | |||||||||
---|---|---|---|---|---|---|---|---|---|---|
PO01 | PO02 | PO03 | PO04 | PO05 | PO06 | PO07 | PO08 | PO09 | PO10 | |
IT분야 이론과 현장실무 능력을 겸비한 창의적 전문 기술인 양성 |
● | ● | ● | ● | ● | △ | △ | △ | △ | ● |
문제해결 능력과 미래 첨단 산업 선도능력을 겸비한 정보통신공학인 |
△ | △ | ● | △ | △ | △ | ● | ○ | △ | ● |
국제 사회에서 고부가가치 창출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 | △ | △ | △ | △ | △ | ● | △ | ● | ● | ● |
프로그램 학습성과 항목별 평가도구 및 연관성
구분 | 학습성과 평가도구 | ||||||
---|---|---|---|---|---|---|---|
직접평가도구 | 간접평가 도구 |
||||||
학습성과 평가시험 |
Capstone Design 평가 |
Essay평가 | 학생포트폴리오 평가 |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CEA)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도구별 평가내용 | 기초 학력 평가 |
종합 설계 과목에 대한 달성도 수준 평가 |
기술적 능력에 대한 Essay |
- 인턴십,외국어 시험 성적, 어학연수, 전공 및 기타 자격증 취득, 각종 봉사활동 - 종합설계 및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결과물, 각종 전시회 참가 결과물 |
각 교과목의 평가도구에 따른 평가 |
학습성과 10개 항목별 자기능력 평가 |
|
프 로 그 램 학 습 성 과 |
1.지식응용 | ● | ● | ● | |||
2.분석실험 | ● | ● | ● | ||||
3.문제정의 | ● | ● | ● | ||||
4.도구활용 | ● | ● | ● | ||||
5.설계능력 | ● | ● | ● | ||||
6.팀웍능력 | ● | ● | ● | ||||
7.의사전달 | ● | ● | ● | ||||
8.영향이해 | ● | ● | ● | ||||
9.책임의식 | ● | ● | ● | ||||
10.자기계발 |
● | ● | ● |
순환형 자율개선구조의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업무, 절차 및 실행지점
추진단계 | 담당위원회 | 담당업무 | 실행시기 |
---|---|---|---|
목표 | 심화 프로그램 위원회 |
· 학습성과 10개 항목별 목표설정 | 2월 (매년 학기초) |
실행 | 교육 위원회 |
· 개정된 교육과정 실행(교과, 비교과) · 달성도 향상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 비교과 학습성취를 위한 학생포트폴리오 점검 · 설계과목 운영 지침 및 메뉴얼 작성 · 멘토링, 전공특별강좌 기획 및 추진 |
학기중 실행 |
측정 | · Capstone Design평가 · 교과기반학습성과평가 · 실험결과보고서 · 졸업예정자 학습성과 평가시험 · 졸업예정자 Essay평가 · 졸업예정자 출구 설문조사 · 학생포트폴리오 평가 · 졸업예정자설문조사 |
5월 ~ 6월중 시행 11월 ~ 12월중 시행 |
|
평가/ 분석 |
· 측정결과분석 · 목표달성여부 판정 · 차년도 목표조정검토 · 평가보고서작성 |
1월(매년) 3월: 평가보고서작성 |
|
개선/ |
심화 프로그램 위원회 |
· 평가 보고서내용 심의 · 새로운 목표설정 및 학습성과 항목별가중치 조정 · 개선방안마련, CQI 보고서 작성 · 목표달성을 위한 교육과정(교과, 비교과) 개정 · 새로운 목표 공개 |
3월, 전년도 평가결과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