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특수교육학과는 특수교육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특수교육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게 하며, 특수교육에 대한 철학적 기초 및 소명의식을 함양하게 함으로써 특수교육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교육목표
- 특수교육관련 연구논문을 이해하고 수행·작성하는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 장애영역별 교육의 이론과 실무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게 한다.
- 특수교육을 통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데 요구되는 사명감 및 실천능력을 함양한다.
연혁 및 특징
특수교육학과는 2001년 10월 석사과정이 인가된 이래 2002년 1학기부터 학기별로 석사 과정생을 모집 해왔으며, 2003년 10월에는 박사과정이 인가되어 2004년부터 학년도를 기준으로 박사 과정생을 모집하고 있다. 2009년 3월 이후 특수교육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부전공은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시각장애, 언어·청각장애, 지체 및 중복장애, 학습장애의 6영역이다.
취업 및 진로
- 고등교육기관의 교수요원
- 특수교육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원
- 특수교육기관 및 유관기관의 행정가
- 일반학교 및 특수학교 교원
- 학습센터 개원 등 특수교육 분야의 민간기관 운영자
소속학과 교수진
성명 | 직위 | 최종학위 | 출신대학 | 출신대학원 | 세부전공 | 구내전화 |
---|---|---|---|---|---|---|
김영일 | 교수 | 교육학박사 | 연세대 | 밴더빌트대 | 시각장애 | 7356 |
정은희 | 교수 | 문학박사 | 전남대 | 대구대 | 언어ㆍ청각장애 | 6716 |
김정연 | 교수 | 특수교육학박사 | 이화여대 | 이화여대 | 지체 및 중복장애 | 6028 |
허유성 | 교수 | 철학박사 | 서강대 | 텍사스대 | 학습장애 | 7310 |
정지희 |
교수 |
특수교육학박사 |
이화여대 |
이화여대 |
정서행동장애 |
7355 |